프로그래머를 한 번 포기한 사람은 두 번째도 포기할 확률이 높다.
여러 프로그래머의 동기는 좋은 회사의 취직 혹은 어떤 자격증을 따야 하는 상황
이런 동기는 약하다.
프로그래머가 되겠다는 사람에게는 기본적인 논리력과 개인적인 노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동기가 필요하다.
동기란 어떤 일을 하도록 만드는 추진력인데 외부적인 동기와 내부적인 동기로 분류할 수 있다.
외부적인 동기의 예로는 부모님의 요구 , 취업 , 승진 등이 있는데 경우에 따라서 생존이 걸린 절박한 문제임으로 열심히 분발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기는 한다. 동기가 강하면 당장 포기하고 싶을 정도로 힘들어도 억지로 물고 늘어지는 끈기가 생긴다.
내부적인 동기란 스스로의 내부에서 우러나는 것이다. 저런 멋진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순진한 희망, 프로그래밍의 오묘한 논리를 깨치고 싶은 지적 호기심, 지금까지 세상에 없었던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야망 등이 내부적 동기의 원천이다. 또는 스스로 뭔가 이룩해 보고 싶다는 성취 의욕, 이타심, 애국심등도 내부적 동기의 예이다.
이런 내부 동기를 품은 사람든 밖에서 아무리 말려도 소용없는 상태가 되며 누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파고들며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다. 얼마나 열심히 공부 하는지 밥먹는 것도 자는 것도 잊어버릴 정도가 된다.
우리가 걸작이라고 부르는 몇 가지 작품들을 떠올려보자 , 이런 것들을 만든 사람들은 공통점이 있는데
아주 강한 내부 동기를 가졌다는 것이다.
내 생각 :
프로그램 공부를 시작하기전 책에서 본 내용을 옮겨적어보았다 나에게 있어서 프로그래머의 가장 매력적인 동기는
배워도 배워도 끝이없고 정답이없고 내가 몇년을 하더라도 개발을 잘한다고 말할 수 없다는 점이다.
개발을 잘한다고 말하는 개발자는 내가 본적이없다. 할 수 있다 없다고 말을 하지 난 개발을 잘해!! 라고 말할 수 없는 이유는 앞 전에서 말했듯이 정답이없고 배워도 배워도 계속 새롭고 더 효과적인 방법들이 나오기때문.
내가 여러가지 알바를 해오면서 느낀점은 대부분의 직업들이 어느정도 배움과정을 거쳐 그 배움을 토대로 실무에 나선다. 그렇게 되면 더 이상 배울것은 없게 되고 숙련도나 작업속도는 증가하지만 더 이상의 기술은 필요로하지않는다.그런 직업은 내 성격에 맞지않는다. 취업에 성공했지만 어제와 같은일을 오늘도 하게 된다.
프로그래머는 다르다 한번 프로그램을 짜놓으면 다음 번 부터는 짜놓은 프로그램을 이용한다. 다시 짤 필요가없다.
그럼 난 다시 새로운일을 하고 새로운 사고를 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든다. 이것이 나의 장래희망선택이 가장 큰 동기이다. 내가 세상에서 가장 싫은 것은 오늘과 같은 내일이다. 오늘과 같은 내일이 되지않고 내가 먹고살동안 롱런 할 수 있는 직업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서 난 블로그에 공부한 것을 계속 업로드할 것이다.
이 글은 두고두고 읽어봐야겠다. 나에게 있어선 자동차의 기름과도 같은 글이다.
ps. 저자가 생각하는 프로그래머가 좋은 점 9 가지 .
- 1. 창조할 수 있다.
- 2. 프로그램을 여러 사람에게 나누어 줄 수 있다.
- 3. 프로그램은 꾸준히 성장한다. 끊임없는 창조적 시도를 허락한다.
- 4. 돈이 들지 않는다.
- 5. 돈이 될 수도 있다. 상업용 제품이 될 수 있고 경제적 보상을 받을 수 있다.
- 6. 무척 안정적이다. 기계가 대신할 수 없다.
- 7. 한 번 익힌 기술로 평생을 안정되게 사는 것보다 항상 높은 곳을 바라보며 나아가는 삶이 훨씬 더 건강하다.
- 8. 학문의 깊이가 깊고 넓이가 넓으며 항상 변화한다.
- 9. 논리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이다.
개인적으로 나에게 있어서 가장 큰 장점은 앞서 이야기한 것 처럼 7번이 아닐까 싶다.
"나는 프로그래머가 되기위해서 많은 지식을 얻었고 그 지식을 통해 진로를 정했다.
위에 이야기 한 것처럼 프로그래머의 스펙트럼과 깊이는 끝이 없다.
그래서 그 것은 나에게 가장 큰 동기부여가 된다.
블로그를 하는 이유도 이런 지식들을 공유함으로써 1석2조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공부한 내용을 공유하면 블로그가 풍부해지다니 급하지 않고 천천히 목표에 도달 하는 날 까지"
책 출처 : 혼자 연구하는 C
'C,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C++] 배열과 포인터 (0) | 2019.02.28 |
---|---|
[C,C++] 이중 포인터 (0) | 2019.02.25 |
[C,C++] 포인터 동적 메모리 할당 (0) | 2019.02.25 |
[C,C++] 포인터 연산 (0) | 2019.02.25 |
[C,C++] 포인터의 정의 , 포인터 란? (1) | 2019.02.25 |